리뷰/IT기기

아이폰 14 카툭튀 더 심해진다

유령고양이 2022. 4. 21. 03:21
728x90

아이폰 14의 최근 유출된 디자인과 스펙이 요즘 화제다. 가장 유력한 정보라고 한다.
이 전의 루머에서는 14부터는 카툭튀가 없어질 거라는 예상이었다. 카메라가 튀어나왔던 공간만큼 본체가 두꺼워져서 렌즈가 본체 안으로 들어갈 거라는 예상이었다.
하지만 최근 아이폰 14의 유출 디자인을 보면 카툭튀는 그대로이다.
심지어 카메라 성능이 더 향상되면서 , 카메라 섬은 더 커지고 카툭튀도 더 심해진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14의 카메라 스펙을 보면 그다지 기대는 되지 않는다.
현재 아이폰 13프로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폰 13프로를 사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폰 13프로 카툭튀 심함

##아이폰 14의 카메라 성능 향상이 과연 존버 할만할까?

현재 알려진 아이폰 14프로 라인의 예상 카메라 스펙은 센서가 조금 더 커지고 화소가 4800만 화소로 늘어난다고 한다.
아이폰 13프로 카메라는 정말 많은 발전이 있었다. 사진이 정말 잘 나오고 야간 사진도 정말 기대 이상으로 잘 나온다. 화질도 좋고 라이다 센서로 인해 야간 사진도 밝게 잘 나온다. 장노출 기능이 생겨 삼각대만 있으면 천체사진도 찍을 수 있을 만큼 좋아졌다.

아이폰 14에서 카메라 성능이 더 개선된다면 이제는 정말 폰카가 아니라 그냥 카메라라고 해도 될 정도가 될 것이다.

하지만 , 아이폰 13 프로의 카툭튀는 너무 심해서 떨어뜨리면 잘 깨질 수밖에 없다. 아이폰 14에서 카툭튀가 없어진다면 기기변경을 하려고 했지만 , 카툭튀가 더 심해진다니 기대감이 떨어진다.
렌즈가 크고 카메라가 더 튀어나오니 살짝 떨어뜨려도 렌즈가 정말 잘 깨진다. 렌즈 보호커버를 지금 벌써 두 번째 갈았다. 렌즈 보호 강화유리가 없었다면 렌즈 수리비용으로 돈 좀 나갔을 것이다.
13이 이 정도인데 14는 카툭튀가 더 심해진다고 하니 그다지 기대감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14의 카메라가 센서가 커지고 화소가 4800만 화소가 되는 것은 분명 사진은 더 잘 나올 것이다. 센서가 커진다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화소 4800만은 그렇게 좋다고만은 할 수 없다. 왜냐하면 폰카에서 센서가 아무리 커져봐야 손톱만 한 센서일 뿐이고 , 그 작은 센서에 4800만 화소는 너무 크다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사진의 용량만 커진다.
아이폰 14는 카툭튀가 사라지는 것에 기대를 했지만 그게 아니라고 하니까 , 13프로를 그냥 계속 사용해야겠다.

##14에도 라이트닝 포트 유지

그리고 이건 더 실망이다. 라이트닝 포트를 그대로 유지할 거라고 한다.
도대체 애플은 라이트닝 포트를 왜 이렇게 고집하는지 모르겠다.
카툭튀는 더 심해지고 , 라이트닝 단자도 그대로 유지..

## 노치가 없어지는 건 프로라인만

노치가 없어지기는 하지만 프로라인에만 노치가 없어지고 하위 라인에는 노치가 유지된다 , 프로라인은 노치가 없어지지만 , 알약 홀과 펀치 홀 두 개가 생긴다.
알약 홀과 펀치 홀 두 개의 크기를 합치면 13프로의 노치보다 조금 더 작은 정도이다. 펀치 홀 하나만 있다면 좋았을 텐데, 여러 센서 때문에 펀치 홀만으로 커버하기에는 역부족인가 보다.

#칩셋 그대로 유지

칩셋도 13과 동일한 A15 바이오닉 칩셋을 유지한다고 한다. 14는 13에서 카메라만 조금 업그레이드되는 것인가?

## 프로와 프로맥스 급을 나눈다.

13은 프로와 프로맥스가 크기만 다르고 동일한 성능이다. 하지만 14에서는 프로와 프로맥스가 성능 차이가 있다고 한다. 그만큼 14프로 맥스 가격은 많이 비싸질 것이다.
14는 전기종이 13에 비해 아마 10만 원에서 15만 원 정도 더 비싸질 거라는 예상이다.

## 아이폰 15 존버

카메라의 성능은 확실히 좋아질 것이다. 하지만 본체가 조금 더 두꺼워지더라도 카툭튀가 없어지길 바랬던 분이라면 14프로 라인보다는 아이폰 15를 기다려 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아이폰 15부터 카툭튀 없어지고 , 완전한 펀치 홀, C타입 포트가 들어갈 것 같다.

또한 ,  아이폰 15부터 C타입 포트가 탑재된다고 한다.  

아이폰 11에서 14를 기다렸던 분들이라면 13프로 그린색을 구매해도 만족할 것이다. 14를 구해도 되지만 가격 부담이 13프로보다 더 심할 것이다. 14가 출시된 후 가격 인하가 된 13프로 그린색을 구매하는 것이 최고의 경제적인 선택이다.

12나 13을 사용하던 분들이라면 15를 존버 해볼 만하다.
설마 아이폰 15에 까지 카툭튀와 라이트닝 포트를 유지하지는 않겠지..
아이폰 15에서는 제발 혁신을 보여주길 바라면서 존버 해 보기로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