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애드핏 수익감소 원인 카카오의 정책변경

유령고양이 2021. 2. 22.

2월부터 갑자기 카카오 애드핏의 수익이 1/10로 감소한 사례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애드핏 수익이 10배정도 감소했다고 불만이 많습니다.

저 또한 애드핏 수익이 하루 500원 이상 들어오고 있었는데요. 갑자기 하루 50원 60원정도 밖에 안들어오더라구요.

카카오에서 또 뭔짓을 하나보다. 조금 기다리면 다시 돌아오겠지.. 하고 기다렸는데 계속 그대로 인겁니다.

저는 처음에는 애드센스만 달다가 , 애드센스 사용자분들이 카카오 애드핏을 한개씩 단걸 보고 저걸 왜 달았을까 하는 의문이 있었는데요.

알고보니 티스토리를 제공해준 카카오측에 대한 의리라고 하더군요. 역시 한국사람들은 거저먹는 사람들은 없구나~카카오가 티스토리 운영을 뭐같이 해도 그래도 제공은 해주는거니까 애드핏 한개이상씩은 다 달아놓더군요.

그때부터 저는 한개가 아니라 3개씩 달았습니다.
생각외로 수익이 조금은 나오더라구요.

근데 이제는 50원 ..

이거는 뭐 의리로 달던것도 다 빼라는 뜻인가요? ;;

 


*카카오 애드핏 수익이 10배 감소한 이유

이렇게 수익이 폭락한 이유는 카카오측에서 정책을 변경했다고 합니다.

원래는 애드핏이 게재된 페이지에 방문자가 들어오면 ,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아도 수익이 들어오는 구조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광고가 실 노출이 되어야 수익이 들어오는 구조로 정책이 바꼈다는 겁니다.

그래서 방문자가 블로그에 들어와도 화면에 애드핏광고가 보이지 않으면 수익이 전혀 없는것이지요.

구석에만 달아놓던 애드핏은 화면에 노출되는 빈도가 별로 없기 때문에 사실상 수익이 거의 없게 되는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기 전에도 높은 수익은 아니었는데, 더 수익이 나지 않게 바뀌어버리니 기존에 의리로 달아두던 분들도 이제는 애드핏을 다 빼버리겠다고 하시는거죠.

왜냐하면 광고가 많을 수록 검색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광고가 적어야 검색상위노출에 유리합니다.
그러니 자리만 차지하고 수익도 없는 애드핏을 달아놓을 이유가 더 없어지는거죠.

얼마전 티스토리는 카카오에 강제연동이 되었죠.
카카오톡에는 얼마전부터 광고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카카오톡에 접속하면 위에 광고배너가 뜨죠. 그 광고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어마어마 하다고합니다.

즉 카카오계정만 사용해도 카카오는 돈을 무지무지하게 벌고 있는겁니다. 그래서 카카오애드핏을 의리로 사용하지 않아도 ,티스토리 계정은 카카오와연동이 되어있기때문에 카카오계정으로 접속하는 것만으로도 카카오는 돈을 무지막지하게 버는거나 다름없습니다.
티스토리를 카카오에 강제연동시킨것도 다 이유가 있는것이었다는거죠. 다 돈이죠 돈. 사업가들이 어떤행동을하는것은 다 돈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카카오 애드핏을 빼버리기로 했습니다.
이번 수익금만 입금받고 카카오 애드핏을 영원히 빼버릴겁니다.

만약 애드핏만으로 티스토리를 하실분이라면 ,차라리 네이버블로그를 하세요. 애드핏은 돈이 안됩니다.

티스토리는 무조건 애드센스 입니다.


++

애드핏 수익 10배 감소 사태 후로 , 애드핏으로 수익을 내는 분이 있어서 알아보니 애드핏도 이제 애드센스 처럼 클릭당 수익으로 바뀌었나 봅니다.

 



다시 일주일 정도 애드핏을 넣고 지내봤는데요. 클릭 수익이 높고 노출 수익은 애드센스 처럼 미미했습니다.

결론은
예전에는 애드센스 위주로 넣고 , 애드핏을 하단에 한 두개 정도 넣는 방식이 좋았다면,

이제는 애드센스가 있으신 분은 애드센스만 달고 애드핏은 안 넣는게 좋습니다.
애드핏도 클릭당 수익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상단에 위치시키지 않으면 거의 수익을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애드센스를 넣지않고 전부 애드핏 만으로 내는 수익은 노출당 수익때 보다 아주 약간 더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드핏을 상단 위주로 배치하여 클릭확율늘 높이면 수익이 예전 보다는 좀 더 나올 듯 합니다 .

하지만 맞춤광고가 나오지도 않아서 클릭율이 높지 않고 단가도 애드센스에 비해 많이 낮습니다.

티스토리는 결국 애드센스로 가야 한다는 결론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