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운동,건강 일기

홈트레이닝/ 부상 위험이 큰 운동

유령고양이 2021. 11. 26.

요즘에는 집에서 혼자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헬스장은 다양하고 안전한 머신들이 있지만 집에서는 그렇지 않다. 아무도 없을때 혼자 운동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운동을 하다 부상을 당했을때 정말 위험할 수도 있다.

그리고 운동에 따라 부상을 당하기 쉬운 자세가 있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몸을 망가 뜨리는 자세의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1. 바벨 스쿼트

내 생각엔 집에서 바벨 스쿼트를 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것 같은데 .. 다 내 생각같지는 않더라 .. 분명히 집에서 바벨 스쿼트를 하는 사람도 많이 있겠지.

만약에 집에 파워렉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달랑 바벨만 가지고 중량 스쿼트를 한다면 말리고 싶다.
보조자도 없이 혼자서 바벨 스쿼트를 하다간 정말 큰 부상을 당할 수 있다.

집에서는 맨몸 스쿼트를 하거나 , 덤벨 런지로 대체 하는걸 추천한다.

덤벨 런지를 먼저 한후 , 맨몸 스쿼트를 해주면 , 런지로 운동이 된 후라서 맨몸 스쿼트도 꽤 힘들게 운동 할 수 있다.

2. 윗몸 일으키기

윗몸 일으키기는 허리 부상을 일으키기 쉽다. 다리를 고정시키고 상체를 들어올리는 자세는 허리에 심한 부담을 준다 . 윗몸일으키기 하다가 허리 디스크에 걸리는 사람도 있다.

홈트레이닝 시에 복근 운동은 크런치가 좋다. 크런치는 척추에 하중이 실리는 걸 낮춰주고 , 상복부와 하복부를 나누어 크런치를 자주 해주면 복근 발달에 좋다.

3. 물구나무 푸쉬업

물구나무 푸쉬업도 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 분명히 있을 것이다. 머리가 가슴보다 아래에 위치하게 하는 자세의 운동은 정말 좋지 않다.

머리가 가슴 아래로 가서 머리에 피가 쏠리고 , 힘을 줄때 눈에 압력이 가해져 안압이 올라간다. 안압이 올라간 상태로 장기간 운동을 하면 백내장과 녹내장에 걸릴 수 있다.

4. 고중량 데드리프트

데드리프트도 고중량으로 하면 허리에 무리가 간다. 아무리 자세가 좋다고 해도 , 집에서는 고중량은 자제하는게 좋다.

데드리프트의 끝은 허리디스크 라는 말을 하는 사람도 있었다 . 사람의 뼈는 기계가 아니다 그 만큼 부게 부심으로 장기간 데드리프트를 하면 분명히 척추의 손상이 가기 마련이다.

적당한 무게로 해주는게 좋다. 보통 10개에서 12개를 겨우 할수 있는 무게로 하라고 하는데 , 개인적으로는 집에서 혼자 운동할때는 15개에서 20정도 할 수 있는 무개로 하는것이 좋다. 적당한 무게로 속도를 천천히 하여 자극을 주는게 좋다.

집에서 혼자 운동하다가 다치면 정말 위험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혼자 운동하다가 큰 부상을 당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 그게 당신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 하길 바란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