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운동,건강 일기

운동 시작해도 단백질 보충제는 필요없다 need not protein powder

유령고양이 2021. 10. 9.

운동을 시작하자마자 단백질 보충제 부터 구입하려는 분들이 있다.

나도 그랬기 때문에 ㅎㅎ
하지만 사실 사람에게 프로틴은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과한 단백질은 건강을 망친다.

*운동을 하면서 단백질 보다는 운동량에 중점을 둬야 하는 이유

우리는 항상 식사를 한다.
밥이나 반찬 각종 음식들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있다. 그 영양소들 중이는 단백질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우리가 자주 먹는 치킨, 삼겹살, 햄버거 등등 이런 음식들이도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다. 심지어 라면에는 정말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다. 하면 한개당 약 10~12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그런데 이런 많은 단백질을 먹고 있는데도 몸이 좋아지지 않는 이유는 뭘까 ?


운동을 하지 않아서 그렇다.
운동을 하게되면 에너지를 소비하고 , 운동할때 손상된 근육이 재생되면서 발달한다. 즉 , 간단하게 말하면 지방을 태우고 , 근육을 합성하게 된다.

근육을 합성할때 근육을 구성하는 단백질이 필요하기 때문에 , 필요한 만큼 단백질을 흡수하게 된다.

즉 운동을 해야만 단백질의 필요성이 높아져 더 흡수를 하게 되는것이다. 운동을 하지 않거나 운동량이 적으면 단백질을 아무리 먹어도 흡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말 운동을 직업으로 하는 분들이나 , 운동을 정말 많이 하는 분들이 아니고서는 사실 단백질 보충제는 필요 없다.

운동량과 강도가 높아지먼 그냥 매일 먹는 식사만 잘 먹어줘도 , 그 안에있는 단백질을 쏙쏙 흡수하게 된다.

그래서 채식만 해도 그 안에 단백질들을 흡수한다.

비건 식사만 하는 바디빌더들을 보면 고기를 전혀 먹지 않는데도 , 물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콩이나 두부를 먹긴 하지만 , 채식 만으로도 엄청난 근육질의 몸매를 소유 하고있다.

즉, 홈트 하는분들이나 , 직업으로 운동을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따로 , 많은 닭가슴살이나 단백질 보충제를 굳이 챙겨먹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일반식만 잘 먹어도 , 운동만 꾸준히 하면 근육은 생긴다.

결론은 , 단백질을 많이 먹기 보다는 운동량이 더 중요하다는 것. 운동을 하지 않으면 단백질은 흡수되지 못하고 배출된다.

이것은 근육 뿐만 아니라 모든 부분이 다 그렇다.
어떤 영양소를 흡수 하려면 몸이 그 영양소를 필요하게 만들어줘야 한다.

눈이 건강해지고 싶으면 눈 운동을 하고 눈 영양제를 먹어야 한다. 먹기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사람은 늘 뭘 먹어서 치료하고 , 먹어서 건강해지려고 하는데 , 먹는것은 선행 운동이 먼저 있고나서 먹어야 효과가 있다.

약도 평소 운동을 하고 기본적인 신진대사가 다 정상 작동을 해야 효과가 큰 것이지 , 이미 건강이 망가진 상태에서 복용을 해봐야 그닥 효과를 보지 못한다.

매일매일 운동한후 식사를 잘하고 , 몸에 나쁜음식만 줄여 준다면 건강하고 멋진 몸을 만들수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