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IT기기

아이폰 13 프로 야간사진 찍어본 후기 대박 The night mode performance of iPhone 13 pro camera.

유령고양이 2021. 10. 30.

아이폰 13 프로로 야간 사진을 찍어 보았다.

참고로 나는 안드로이드는 한번도 써 보지 않았기 때문에 삼성폰이나 구글 픽셀 같은 안드폰은 전혀 어떤지 모른다 .

그렇기 때문에 이 후기는 아이폰 13 이전의 아이폰 과 비교하는게 맞다고 할 수 있겠다.

# 3가지 옵션의 조합으로 완성되는 사진 퀄리티
1. 센서 시프트 손떨방 (censor shift ois)
2. 밝은 조리개
3. 장노출
위의 세가지 옵션으로 인해 이제 아이폰은 저급 미러리스 정도의 사진은 찍을 수 있게 되었다. 단 ,미러리스 카메라센서가 아이폰 크기만하다면 말이다 .

오리떼

이 오리떼 사진은 조리개 최대개방하고 장노출 10초 로 찍은 무보정 사진이다. 그냥 손으로 들고 찍었다. 전에 쓰던 아이폰7+는 밤에 오리가 보이지도 않았다ㅋㅋ.

아이폰 기본 보정기능으로 보정한 사진

내맘대로 취향대로 마구 보정해 보았다. 보정하는 재미도 있다. 색감이나 취향을 맘대로 그냥 눌러주는거다.
(보정 안한게 더 낫네 ;; ㅋㅋ)

낙엽

이 낙엽도 장노출10초로 찍었다. 무보정이다. 보정으로 선명도를 더 올려 주면 될것같다.

센서시프트 손떨방이 굉장히 뛰어나다 보니 , 조리개를 개방하고 , 장노출이 10초 인데도 삼각대 없이 그냥 찍어도 흔들리지 않는 사진이 나왔다. 숨을 참고 가만히 들고 있으면 된다.

 

라이트룸으로 보정한 사진 분위기를 바꿔보았다

라이트룸으로 보정을 조금 해 주었다 .
RAW파일로 찍은것도 아닌데도 꽤 볼만하게 나온다.
이정도면 야간 사진은 충분히 찍을만 하다.

삼각대를 사용하면 장노출이 최대 30초까지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천체사진까지도 찍을 수 있게된다.

달이 없이 캄캄한 별이 잘 보이는 밤에 삼각대에 세워놓고 별 사진도 찍어봐야겠다.

이정도면 이제 카메라의 영역까지 넘보겠는데 ??

현재 아이폰 13프로는 광각 렌즈로 가면 화질이 현저히 떨어진다. 야간에는 노이즈가 자글자글하다.

아마도 아이폰 14프로에서 광각렌즈가 개선되고 , 본체가 두꺼워지면서 더 큰 센서가 탑재 된다면 그때는 정말 카메라의 영역까지 차지하게 될것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