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sseum

asmr 녹음기 타스캠 dr-40x 로우컷, 인풋레벨 설정 (tascam dr-40x)

유령고양이 2022. 5. 5.

asmr 녹음기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줌 H(ZOOM H) 마이크와 타스 캠 마이크를 많이 사용한다. 나는 타스 캠 DR-40X를 사용하고 있다. 주로 자연의 소리를 녹음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처음에는 사용법을 몰라서 적응하는데 좀 걸렸지만 , 지금은 거의 감을 잡았다고 할 수 있겠다.
일반 지향성 마이크는 그냥 연결하고 볼륨 조절만 해주면 되는데 , asmr 녹음기는 고성능인 데다가 버튼도 많아서 조작 방법을 숙지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린다.

녹음 목적에 따라 조금만 설정 해주면 된다.


녹음하는 사람에 따라 설정이 다를 수 있고, 내가 음향 전문가도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다. 어디까지나 내 개인적인 설정 방법이다.

## 포멧, 인풋레벨 , 로우컷 , 리미터

1. 포멧은 wav 24bit 으로 설정해준다. 타스캠 dr-40x에서 음원 손실이 가장적은 최고의 음질이다.

1. 인풋 레벨 - 내장 마이크의 녹음 레벨을 조정하는 것인데, 최대로 하면 크게 녹음이 되고 , 작게 하면 작게 녹음이 된다. 작은 소리를 녹음할 때는 올려주는 게 좋고 , 기본적으로 큰 소리라면 적당히 낮추어 주는 게 좋다. 너무 큰 소리를 인풋 레벨을 최대로 한 상태에서 녹음하면 한도를 넘어가는 소리가 찢어지게 된다.

2. 로우컷 - 로우컷은 설정한 단계만큼의 낮은 소리를 차단해주는 기능이다. 실내에서 녹음할 때 냉장고 소리 , 작은 백색소음 같은 우~웅 하는 소리들이 있다면 로우컷을 원하는 단계만큼 설정해주고 녹음하면 된다.

3. 나는 개인적으로 , 리미터를 켜주고 녹음을 하면 전체적인 음질이 조금 안좋아지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 그냥 '피크감소'를 설정해주고 인풋레벨과 , 로우컷만 상황에 따라 설정해준다.


## 야외에서 촬영하는 자연의 소리

1. 자연의 소리 라고 하면 주로 빗소리를 많이 녹음한다.
비가 올때의 특징은 주변 잡음들이 빗소리에 묻히기 때문에 작은 잡음을 차단하는 로우컷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인풋 레벨(내장 마이크 볼륨 레벨)을 최대로 하고 로우컷을 끈다.



2. 아주 조용한 산속에서 새소리 나 바람소리를 녹음한다면 , 주변에 잡음이 전혀 없이 아주 고요하다.
아무 잡음없이 아주 고요하기 때문에 로우컷을 켜지 않는다.
새소리 나 산들바람 소리는 기본적으로 소리가 작기 때문에 인풋 레벨을 최대로 올리고 녹음을 한다.


3. 비 오는날 천둥소리 녹음
천둥소리가 엄청 크기 때문에 인풋 레벨을 중간이나 중간보다 조금 높게 설정한다.
비 오는 날은 잡음은 없기 때문에 로우컷은 끈다.



천둥소리는 정말 귀가 아플 정도로 큰 소리이기 때문에 인풋 레벨을 최대로 해두면 소리가 찢어지게 된다.
그래서 인풋레벨을 중간 정도로 낮추어 녹음하는 것이고 , 이렇게 되면 빗소리는 상대적으로 작게 녹음될 수 있는데 이것은 영상 편집할 때 전체적인 볼륨 레벨을 높여주면 된다.



## 실내에서 목소리 asmr

asmr은 제일 중요한 게 조용한 공간에서 들려주고 싶은 소리만 아주 깨끗하게 들려줘야 하기 때문에 , 제일 중요한 것은 조용한 장소이다.
가까이서 속삭이는 소리 정도로 말을 하기 때문에 인풋 레벨은 중간 이상이나 최대로 설정해주고 , 로우컷은 끈다.
그리고 입술에서 바람소리나 파찰음 파열음 등을 막아 주기 위해 윈드 스크린을 마이크에 씌워준다.
윈드 스크린은 그냥 무조건 씌우는 게 좋다.

## 기타 설정

음향 이퀄라이저나 다른 설정들이 있지만 사용한 적이 없다. 주로 위의 설정만 해주고 녹음을 하고 있다.
악기 연주 녹음이나 노래를 녹음할때 에코나 약간의 효과를 주고싶다면 설정해 볼만 하다.
녹음을 하기 전에 녹음 현장에서 마이크에 유선 이어폰을 연결해서 미리 소리를 들어보는게 가장 좋다.


사진도 카메라에 익숙해지고 조작법을 완전히 숙지했을때 상황에 따라 빠르게 설정하여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듯이 , 녹음기도 기기에 익숙해지고 여러장소에서 많이 녹음을 해보면 상황에 따른 설정을 빠르게 할 수 있을 것이다.

 

asmr 녹음기 타스캠 DR-40X 소리가 정말 좋네요. asmr recorder Tascam dr-40x

불면증이 있어서 잠자리에 들면 asmr을 늘 들어요. 자연의 소리 asmr을 듣는데 주로 빗소리를 듣습니다. 듣다보니 자연의 소리가 너무 좋아서 제가 직접 이런 소리를 녹음해 보고 싶어지더라구요.

haru050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