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은 주로 덤벨로 운동을 합니다.  덤벨은 두 개고 한쪽씩 들고 합니다. 각도가 자유롭고 한쪽씩 집중해서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쪽씩 들고 운동을 하기에 잘못하면 균형이 맞지 않아 근육의 크기가 짝짝이가 되기도 하죠.  덤벨 운동은 균형이 중요합니다.

사람 몸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하나만 있는 것도 있어요.(하나만 있는 거는 …  그.. 그거… 두 개 있으면 빨리 병원 가야해요.😬)

왼팔과 오른팔을 따로 운동을 하다 보면 ,  각각 근력이 달라서, 한쪽은 10개를 들었는데 ,  반대쪽은 8개밖에 못 들 때가 있습니다. 보통 오른손잡이는 오른쪽이 힘이 세고 , 왼손잡이는 왼쪽이 세죠.


그렇다고 ,  오른팔은 10개를 하고 왼팔은 8개를 하면 안 안됩니다.  이렇게 불균형하게 운동을 하면 나중에 짝 팔이 됩니다. 헬보이 팔이 되는 거죠.

이럴 때는 약한 쪽부터 운동을 합니다. 오른손잡이는 왼팔부터 운동을 하는 거예요. 최고 10번을 들어 올리는 무게로 한다면 ,  왼팔로 10개를 들어 올릴 수 있는 무게를 선택해서 왼팔부터 운동을 합니다. 그다음 오른팔 운동을 했을 때 10개를 다했는데도 힘이 남아도 더 하지 말고 그대로 한 세트를 끝내야 합니다. 약한 팔에 기준을 맞추어 주는 거죠.

다른 부위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준을 다 약한 쪽으로 맞추어 주세요.

맨몸으로 운동할 때는 약한 쪽으로 할 수 있는 개수를 기준으로 맞추어 주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