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티스토리 스킨 추천 북클럽, 오딧세이, 포트폴리오 후기 장단점

유령고양이 2020. 11. 2.

쓰라는 글은 안쓰고 스킨만 이것 저것 바꾸며 시간만 보냈네요. 겨울이라 피부가 건조해서 스킨을 많이 발라야 합니다 ....

북클럽, 오딧세이,포트폴리오 이 세가지 스킨 입니다.

이 세가지 스킨의 장단점은 확실히 알게 된 셈이죠.



#북클럽

 

 

요즘 가장 인기가 많은 스킨 입니다. 유료스킨 못지않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수익에 유리한 2단형 스킨입니다.

사이드바에 카테고리와 최근글,인기글,최근 댓글까지 보기좋게 나열됩니다.

2단형 스킨은 사이드바에 광고를 넣어 더 높은 수익을 가져갈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북클럽 스킨을 사용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무료로 배포되는 스킨들은 다 완벽하지가 않습니다

몇가지씩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사이드바의 폭이 좁습니다. 그래서 광고도 좁은게 나오고 메뉴들도 글이 다 잘려나오죠.

본문 상단에 제목 나오는 부분에 배경이 밝아서 제목이 잘 안보입니다.

하지만 이 북클럽 스킨은 인기가 많아서 인지 이미 수정방법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검색해보면 쉽게 찾아서 수정할수 있습니다.

다른건 다 수정이 되지만 안되는게 리스트타입 중에 북리뷰 입니다.

리스트타입 중 북리뷰는 큰 썸네일을 보여주고 그 밑에 제목을 보여주는데요. 이 큰 썸네일이 해상도가 많이 떨어지게 나옵니다.  이 해상도를 높힐 수 있으면 좋겠는데  제가 이런 쪽으로 능력이 없어서 어떻게 하는 지 잘 모르겠네요. 

사진을 주로 다루는 블로그라면 북리뷰 리스트 타입을 선호할텐데 말이죠.

제 주관적인 단점이지만 이것외에는 정말 좋은 스킨 입니다.

 

#오딧세이

 

 


오딧세이 스킨은 북클럽과 거의 비슷합니다.

수익에 유리한 2단형 스킨이구요. 사이드바도 북클럽과 거의 같은 스타일입니다.

 

 

 

오딧세이는 리스트타입을 카테고리 별로 따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사진이 주제라면 썸네일을 크게 보여주는 리스트타입을 골라서 정해주면 되겠구요.

사진없이 글만 쓰는 카테고리라면 썸네일이 나오지 않는 리스트를 정해주면 됩니다.

 

오딧세이도 불완전한 상태로 배포가 되었는데요.

본문상단 제목과 카테고리 제목이 다 잘려서 나옵니다.  제목이 너무 긴 경우 두줄부터는 안보는거죠.

하지만 이것도 다 수정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그건 제가 올렸구요 . ㅋ

부족할 수 있지만 제가 오딧세이 스킨을 좋아해서 다른 블로그를 만들면 쓸 예정이라 수정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해결을 못한게 또 있네요.

댓글의 글씨 크기가 너무 작아서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댓글이 큼직해서 읽기 편해야 구독자 들과 소통하기 편한데 말이죠.

일상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구독자들과 댓글로 소통하는게 아주 중요하잖아요.

이 댓글 크기를 조정 할줄 아시는 분 계신가요?

 

#포트폴리오

 

 

제가 아주 좋아하는 스킨이 포트폴리오 입니다.

저는 군더더기 없는 직관적인 타입을 좋아합니다.

그게 바로 포트폴리오 스킨이죠.

하지만 이 스킨을 사용하는 분들은 많지 않은거 같네요.

그 이유는 포트폴리오는 사진이나 그림, 웹툰, 일러스트 등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콘텐츠를 다루는 블로그에 특화되어있습니다.

 

사이드바 없는 1단형 스킨입니다.  요즘은 PC유입보다 모바일 유입이 많기 때문에  1단형 스킨도 많이들 선호합니다.

 

포트폴리오 스킨은 손댈 곳이 없습니다.  거의 완벽한 상태로 배포가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스킨은 정말 깔끔합니다.

글씨도 이쁘고 큼직해서 가독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댓글의 글씨도 커서 아주 마음에 드네요.

 

그리고 이 포트폴리오의 장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스킨은 자동광고가 아주  적용이 잘됩니다.

 

스킨에 따라서 자동광고가 안나오는 스킨도 있고 광고가 나와도 광고의 수가 현저히 적은 스킨이 있습니다.

북클럽과 오딧세이는 사실 이 자동광고가 잘 안나옵니다.  자동광고를 적용해놔도 나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수동광고를 쓰는 분들이라면 북클럽과 오딧세이가 좋겠지만  자동광고 위주라면 북클럽과 오딧세이는 오랜시간 기다려야합니다. 기다려도 잘 안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트폴리오 스킨은 자동광고가 짧은 시간에 적용되며 수동으로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의 광고만 넣어주면 될 정도 입니다. 아주 잘나옵니다.

그리고 사진특화의 스킨인 만큼 에드센스 광고도 업로드한 사진크기만큼 큰 사이즈의 광고가 나옵니다. 사진과 비슷한 스타일의 광고가 나와 거부감이 없이 스며 듭니다.

사이드바가 없지만 이런 큰 사이즈의 광고가 자주 나와서 에드센스 수익에 불리하진 않을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보통 모든 스킨들이 하단에  '카테고리의 다른글', '관련글' 썸네일이 나오는데요.

포트폴리오 스킨은 '카테고리의 다른글'이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모바일에서 '관련글' 썸네일이 아주 크게 나오네요. 

메뉴창에 최근글과 댓글을 나오게 사이드바 플러그인에서 설해 주면 가독성 좋은 큰 글씨로 나옵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아쉽게 인기글목록은 나오지 않네요.

포트폴리오라는 이름에 걸맞게 썸네일이 다 크게 나오고 해상도도 좋습니다.

이 처럼 포트폴리오는 직관적이고 가독성이 좋은 스킨입니다.  게다가 자동광고도 잘 적용됩니다.

군더더기 없고 직관적인 스킨을 원하신다면 포트폴리오 스킨이 아주 좋습니다.

 

북클럽, 오딧세이,포트폴리오  이 세가지 스킨 외에도 좋은 스킨이 많겠지만  제 주관적으로는 이 세 스킨이 정말 좋네요.  티스토리 시작 하시는 분들 스킨 선택하기 힘드실텐데 이 세가지 스킨 추천합니다.

이 세 스킨에 한가지 기능을 추가한다면 top 버튼을 추가하면 아주 편리할겁니다. 제 블로그에도 적용시켜 놓았는데요.

스크롤하여 내리면 상단에 있는 메뉴버튼이 다 위로 지나가버리거든요.  빠르게 위로 올라가 메뉴를 누르기 편하게 top버튼을 추가해주면 이 세 스킨은 정말 유료스킨 못지않은 스킨이 될겁니다.

탑 버튼 추가 방법은 검색하면 많이 나와요. 이미 능력자 분들이 많이 올려 놓으셔서 저도 그거 보고 적용했는데 아주 좋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