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애드센스 저단가 광고 차단하면 수익이 오를까?If you block ad-sense low-price ads, profits will rise?

유령고양이 2020. 12. 3.

요즘 수익 증가를 위해 일부 광고를 차단하라고 추천하는 걸 많이 봤는데요.

수익 증가를 위해 일반카테고리 , 민감한 카테고리 , 광고네트워크 중 수입이 적은 걸 차단하라고 추천을 합니다. 제 생각에는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케바케 입니다.

차단 때문에 순간 수익이 늘어날 수도 있지만 광고 차단으로 인해 오히려 수익이 감소 하기도 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손해를 볼 확율이 높습니다.

광고 차단은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 광고는 광고를 게제하기위해 광고네트워크 간에 서로 입찰경쟁을 하면서 단가가 높아집니다. 경쟁하는 광고네트워크가 많을 수록 단가가 올라가는 것이지요. 최상단 광고가 단가가 제일 높은것은 , 사이트에 들어오자 마자 처음으로 시선이 가는 장소여서 , 광고간 입찰경쟁이 높아 단가가 높아지는 거라고 합니다.

광고를 차단하면 입찰경쟁자 수가 줄어줄고 단가가 줄어듭니다.


단가가 떨어지더라도 차라리 수익이 적은 광고 없애서 다른 광고들의 클릭율을 높이겠다? 라고 하시는 분이 있을거에요.
본인의 선택이겠지만 , 글쌔요. 제 생각은 , 아무리 클릭 많아봐야 어차피 단가가 떨어지는데 다 합쳐봐야 얼마 안된다 ... 입니다.

1클릭에 0.01$ 이런것도 있어요. criteo , Google :DCLK Bid manager ,wider planet 이런 광고들이죠 . 이건 cpm광고 입니다 . 클릭으로 수익이 있는게 아니라 애드핏 처럼 노출시간이나 노출 횟수당 수익을 주는 광고죠. 이 광고가 있음으로 해서 경쟁율이 높아지고 단가는 올라갑니다. 이런 광고를 지우면 중,고단가 광고들이 단가가 내려갈겁니다. 이런 저단가 광고 차단하면 그 자리에 다른 광고가 나올 것 같죠 ? 빈칸으로 나오는 경우가 더 많아요 .

그리고 이런 cpm 광고들도 무시하면 안돼요. 입찰경쟁도 높여주지만 노출만 되면 0.01$씩 지속적으로 계속 올라가기 때문에 방문자가 많으면 이 수익도 무시 못합니다. cpm 수익이 올라간다는 것은 그만큼 방문자의 체류 시간이 길다는 거겠죠. 자신의 글이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는 증거 이기도 합니다 .

애드센스는 한방 싸움입니다 . 저단가 광고들은 그냥 들러리 구요. 광고 차단해서 여러번 클릭 되어서 매일 1 달러씩 들어온다고 쳐요. 오늘도 1달러 내일도 1달러 이렇게요. 꾸준하죠. 그렇지만 한방이 없어요.

차단 안해서 단가가 높다면 , 오늘 클릭이 없어서 수익이 0이라고 해도 , 내일 3달러 들어 올수도 있어요.


애드센스의 단가를 높히는 방법은.. 사실 우리는 다 알고 있어요. 하지만 쉽지 않죠.

1.고단가 키워드로 글을 쓴다.

2. 글을 길고 알차게 써서 채류 시간을 높힌다. 채류시간이 높아져 광고 노출 빈도가 높아지면 단가가 오릅니다.

3.광고 네트워크간 입찰 경쟁을 높힌다. 광고 차단을 많이하면 입찰경쟁이 낮아지겠죠.

4.반응형광고를 써야 단가가 높다.
반응형 광고는 크기가 다양하게 바뀝니다. 즉 여러 크기의 광고가 다 입찰경쟁을 하니까 입찰경쟁율이 높겠죠 . 그래서 단가가 높아지는거에요. 그런데 고정형으로 하면 한가지 크기의 광고들만 경쟁을 하는거죠. 단가가 높아지는데 한계가 있는거에요.

에드센스에서 ,모바일 화면에서 꽉찬형태의 광고를 써야 수익이 높다고 말하는건 그 크기가 그보다 작은 크기의 광고부터 최대의 크기의 광고까지 다 아우르고 있기때문에 , 최고의 입찰경쟁을 하는 크기라서 그런 겁니다.

이렇게 단가를 높혀서 한번이 클릭되더라도 고수익을 낼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블로그가 커 갈 수록 확율은 더 높아지겠죠.
장기적으로 보면 별 차이가 없거나 차단을 안했을때 수익이 더 높을거란 말입니다. 어차피 애드센스는 100$ 안되면 받지도 못해요. 그러니 크게 보고 해야죠.

물론 블로그 방문자가 적을때는 체감이 오지 않겠죠. 하지만 헤비 블로거가 되면 고단가 광고들도 클릭율이 높아집니다. 저도 헤비블로거는 아닙니다 😢. 하지만 가끔씩 터지는 고단가 한방이 자잘한 저단가 10클릭 보다 수익이 높을때가 있습니다 . 블로그가 커질수록 방문자가 많을 수록 더더욱 확율이 높아지겠죠.

한마디로 블로그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처음엔 별 수익이 없어요. 처음부터 고수익 뻥뻥 터지면 아무나 다 블로거 해서 부자되지 뭐하러 직장 다니나요. 안그래요?

그러다 글이 쌓이고 고품질의 콘텐츠도 늘어나고 그러죠. 점점 블로그가 커지다가 어느순간 특이점을 넘어가는 순간이 옵니다. 그때 수익이 폭발하는거 같습니다. 월 몇백 , 몇천 이렇게 버는 분들 있잖아요. 외국에는 월 몇십억씩도 버는 블로거도 있더군요. 블로그는 그런거 같습니다. 애드센스를 장착한 블로그에 한해서 그렇습니다. 애드센스는 단가가 높은광고들이 있으니까요.

어느정도까지는 키워줘야 그 다음부터 수익이라고 할만한 수익이 생긴다는 겁니다. 지금은 광고차단 이고 뭐고 수익을 논할만한 레벨이 아니라 글을 써야할때란 거죠. (제 얘기죠 🙀)

다들 헤비 블로거가 되기 위해 꾸준히 하고 있는거죠. 단기간에 될수는 없겠지만 , 꾸준히 하다보면 되겠죠. 조바심 같지 말고 꾸준히 ~

꼭 차단을 해야한다면 !
'민감한 카테고리'에서 '성에 대한 언급'을 차단하고 , 광고 url 차단에서 성인웹툰 광고 url 을 등록하여 차단 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은 진짜 천차 만별이에요. 자신이 보기에 '이건 사람들이 클릭 안할것 같다 ' 하는 광고도 다 클릭 하더라구요. 필요 없는 광고는 없는거 같습니다.

대출광고 차단하는 분들이 많은데 , 저는 개인적으로 대출광고 차단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출광고는 단가가 굉장히 높습니다. 금융계열 광고가 단가가 높아요.
클릭율이 낮아도 차단하지 마세요.
대출검색이력이 있는 사람이 블로그에 들어올 경우 대출광고가 뜰 수 있습니다. 그러면 클릭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어느날 느닷없이 1클릭에 1달러 이상씩 터질 때 있는데요. 저는 1클릭에 3달러 터진날이 있었어요. 이런건 대출광고가 클릭되었을 확율이 높아요.

자신이 자기 블로그에 왔을때 보이는 광고와 남들이 들어왔을 때 보이는 광고가 같지 않아요. 다 들어오는 경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검색으로 왔다면 그 검색어에 관련된광고와 포스팅 글과 관련된 광고가 더 잘 뜨겠죠.
우리는 본인 블로그에 검색으로 오지 않잖아요. 그냥 보는 거니까 무관한 광고가 많이 뜨는거에요. 웹툰광고나 사타구니 광고 이런거요 ㅋㅋ . 본인이 카테고리 타고 들어가면 애드센스가 안뜨는 경우도 많아요.

애드센스의 장점은 '단가가 높다' 입니다 . 이 장점을 이용해야지 , 광고 차단해서 단가 낮추는건 좀 생각 해봐야 합니다.

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냥 광고차단 이런건 신경쓰지 마시고 1일 1 포스팅 이걸 잘하시면 될거 같아요. 그리고 길고 알차게 쓰세요. 사실 이게 제일 힘들죠 . 저도 잘 안되지만 ..

다들 특이점을 넘어서 수익 폭발하는 그날까지 포기 하지 마시고 블로그 합시다 . 전업 블로거가 되는 그날까지 화이팅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