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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 개수 조정하여 본문 상단에 넣기

유령고양이 2022. 3. 4.

2022년 3월 1일 부터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가 멀티플렉스 광고로 전면 변경 되었다.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소개하는 기능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 광고가 송출된다.

다른 글을 소개하던 칸에 다 광고가 나와서 수익 면에서는 좋은것 같기도 하지만 , 광고가 너무 많아지고 ,다른 글을 추천하는 부분이 사라지므로 방문자의 체류 시간이 짧아져서 단가는 더 떨어질 수도 있다.


멀티플렉스 광고를 반응형으로 게재 할 경우에 너무 많은 광고가 나오고 모바일 에서는 세로로 길게 나열된다.
이러한 반응형의 광고 형태가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도 있을것이다. 그래서 애드센스에서는 멀티플렉스 광고의 레이아웃을 맞춤설정 할 수 있도록 코드를 제공하고 있다.

##멀티플렉스 광고단위 레이아웃 맞춤 설정

광고 레이아웃을 조정하여 본문 상단이나 중간에도 넣을 수 있다.
아래 에드센스 고객센터 링크로 가면 레이아웃 코드가 있다.

How to customize your responsive Multiplex ad unit - Google 애드센스 고객센터

Note: These options are deprecated. You can still use these options to customize your Multiplex ads, but we can't guarantee that they will continue to work in all circumstances. If you have specific requirements for your responsive Multiplex ad units, you

support.google.com

*레이아웃 에는 일반형과 카드형이 있다.

일반형 -- 테두리가 없다
카드형 -- 테두리가 있다

레이아웃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모두 테두리의 유무에 차이가 있다. 단 , <이미지 아래에 글씨가 나오는 레이아웃(image stacked above text /with card)>은 일반형과 카드형이 각각 모바일에서 보여지는 형태가 다르다.

멀티플렉스 광고 이미지 아래에 글씨가 나오는 형태

* 이미지 아래에 글씨가 나오는 스타일 - 모바일에서 보여지는 차이점

1. <이미지 아래에 글씨가 나오는 형태>중 테두리가 없는 일반형은 모바일에서 column(세로열)이 3줄까지 보인다.

일반형- 테두리가 없고, 모바일에서 세로열 3줄까지 보임

6개의 광고를 모바일 본문 상단에도 넣을 수 있다. 그 대신 이미지와 글씨가 작아서 가독성은 떨어지는 편이다.

2. <이미지 아래에 글씨가 나오는 형태>중에 테두리가 있는 카드형(text with card)은 모바일에서 세로열이 2줄까지 보인다.

카드형 - 테두리가 있고 모바일에서 세로열 2줄까지 보인다

모바일에서 4개의 광고를 게재 할 수 있다. 일반형 보다 광고수는 줄어들지만 크기가 커서 이미지와 글씨의 가독성이 좋다.
개인적으로는 카드형이 보기좋고 광고수가 적당해서 좋을것 같다.

##추천 레이아웃과 광고 개수 조정

이미지 아래에 설명이 나오는 형태 2가지 (일반형,카드형)

추천하는 레이아웃은 <이미지 아래에 글씨가 나오는 형태> 중에 카드형<image stacked above text with card> 이다
PC에서나 모바일 에서나 가독성이 좋고 레이아웃 조정도 편하기 때문이다.

@이미지 아래 글씨 레이아웃 카드형 html 코드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xxxxxxxxx" crossorigin="anonymous"></script>
<!-- pbad -->
<in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xxxxxxxxx"
     data-ad-slot="1234567890"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card_sidebyside"
     data-matched-content-rows-num="4"
     data-matched-content-columns-num="1"
     data-ad-format="autorelaxed"></in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코드 출처 : support.goole.com>>


애드센스 pup 번호와 와 slot 번호를 넣어주고 , rows -가로(행)과 column -세로(열)의 숫자를 조정해 준다.

*광고 개수 조정

1. 본문 상단에 게재 할 경우

PC에서는 가로폭이 넓기 때문에 일반형이든 카드형이든 column(세로열)를 3줄로 해도 4줄로 설정해도 다 보이지만 , 모바일에서는 가로폭이 좁아서 다 보이지 않고 잘려서 나온다.

column를 2로 설정하면 PC에서 상단 광고가 어마어마하게 크게 나오기 때문에 정책에 위반된다. 그래서 column은 는최소 3은 해줘야 한다.

일반형--> 모바일 column(세로열)이 3줄 까지 보임(column을 4로 설정하면 잘려서 3줄만 보임)
카드형-->모바일 column(세로열)이 2줄 까지 보임(column을 3이나 4개로 설정하면 잘려서 2줄만 보임)

그래서 모바일에서 세로열을 3줄이 보이게 하려면 일반형을 선택하면 되고 , 2줄이 보이게 하려면 카드형을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일반형은 모바일에서 세로열이 3줄이 보이는대신 이미지와 글씨가 작게 보인다. 가독성을 생각한다면 카드형이 좋을 것이다. 카드형은 세로열이 2줄이 보이지만 크기는 좀더 크고 글씨도 크다.

2. 본문 하단에 게제할 경우

본문 하단에는 광고가 커도 정책 위반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column을 2로 해도 되고 , 반응형을 넣어도 되고 , 취향대로 조절해서 넣으면 된다.
단, 반응형은 모바일에서 광고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본문의 내용이 짧으면 빈칸으로 나오는 부분도 있다.


텍스트형 멀티플렉스 광고 형태 /출처: support.goole.com

이 외에도 글씨만 나오는 텍스트형 레이아웃도 있으니 이미지형과 적절히 섞어서 사용해 주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의외로 텍스트형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다. 효과가 좋기 때문일까? 나는 아직 텍스트형을 써보지 않아서 수익효과는 잘 모르겠다.
텍스트형으로 게재해서 한번 실험을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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