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사라져서 안나올때 어떻게 해야할까

유령고양이 2021. 9. 20.

나는 자동광고와 수동광고를 같이 사용한다. 

수동은 티스토리에서 위치를 정할수 있는 제목아래, 포스팅 맨 아래, 사이드바 , 그리고 html 코드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따로 넣어준다. 

그리고 글 중간 삽입 광고는 자동에 맏긴다. 

글 중간에 광고를 넣어 봤었지만 클릭율이 높지 않았고 괜히 방문자들에게 불쾌감만 더 주는것 같아서 빼버렸다.

전문적인 글도 아니고 일상과 생각을 손이가는대로 적는 글이 대부분이라 이탈률이 안그래도 높은데 더욱 이탈을 증가 시키는 결과를 낳을게 뻔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적정 광고수를 벗어나 너무 많은 광고가 게재되면 단가가 떨어진다. 

체류시간이 줄어들고 이탈률이 늘어나면 단가가 떨어지고 , 적정량의 광고를 초과해도 단가가 떨어진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이런 불쾌감을 경험하고 나간 방문자들은 다시는 오지 않을 확율이 높다. 

그래서 거부감을 상승시키는 앵커광고나 전면광고까지 게제하는 블로그라면 광고의 수는 더 고민을 해 보아야 한다. 

요즘 갑자기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사라졌다. 

뭐 기다리면 나오겠지 했는데 일주일이 넘어도 안나오는거다. 

정책을 위반했다면 이메일 이라도 올텐데 그것도 없고 , 정책위반 경고도 받지 않았다. 

위반은 하지 않은것이다. 

 

그런데 왜 계속 일치하는콘텐츠 광고가 안나오는 것인지..  

일치하는 콘텐츠는 다른 글을 소개시켜주기도 하고 관련글을 띄워준다. 체류시간을 증가시켜 다른 광고들의 단가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이 있고 없고는 수익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나만 일치콘 광고가 안나오나 싶었는데 ... 어쩌다 다른 블로그를 보니 거기도 일치하는 콘텐츠 부분이 빈공간으로 계속 안나오는 걸 보았다. 

일치하는 콘텐츠는 다른 광고 게재수가 너무 많으면 가끔 빈칸으로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이건 그게 아니라 모든 포스팅에 다 계속 안나오는 현상이다.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를 아예 빼 보았다. 

그러니 자동광고의 일치하는 콘텐츠가 나왔다. 

 

자동광고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띄워주는 연관글 개수가 너무 적고  위치도 지 맘대로 나와서 효과가 미미하다. 

게다가 자동 일치콘은 모바일에만 나오고 PC에는 아예 나오지도 않는다. 

그래서 일치하는 광고 단위를 따로 넣어주는게 좋다. 

 

 

하지만 안나오니 문제 .. 뭐가 문제인가 생각하다가 . 

자동광고와 충돌이 나는것인가...  하고  자동광고 노출수를 조정 해보았다. 

해보니 .. 50% 이하로 낮추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다시 게재되기 시작했다. 

원래는 안그랬는데 왜 이렇게 바뀐거지? .. 

 

그래서 지금은 50% 이하로 낮추었다.  48%정도로 하면 딱 적당하다. 

그렇다고 글 중간에 나오던 자동광고가 안나오고 그렇지는 않았다.  오히려 더 적당히 나와서 안정적으로 바뀌었다. 

 

구글에서 모두 자동광고 쪽으로 지향을 하는건지 ..  

자동광고를 사용하면 수익이 높아진다는 알림도 뜨고 . 

 

하지만 100% 자동광고만 사용하기에는  너무 지맘대로 나와서 맘에 들지 않는다. 

특히 고래스킨은 모바일에서 사이드바가 아래에 다 나오는 방식이라,  일치하는 콘텐츠가 저 밑으로 가버린다. 

그러면 거의 효과는 없어진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을 쓰기엔 오류투성이 엉망징창이라 쓸수 없다. 

 

아무튼 결론은 

일치하는 콘텐츠가 사라져서 다시 나오지 않는다면 , 자동광고 노출 비율을 50%아래로 낮추면 나온다는 것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