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바꿨다가 다시 숫자로 변경한 이유

유령고양이 2021. 11. 11.


⭐️포스트 주소 문자로 변경

오늘 블로그를 이것 저것 만져보다가 포스트 주소라는걸 발견했다. 과연 이게 뭘까 ..
나는 숫자로 해놨었다. 문자로 설정을 할 수도 있었다.
처음에 블로그를 개설할때 그냥 숫자로 했는데 .

문자로 설정을 하면 어떻게 되는거지 ? 뭐가 다른거지?
검색을 해보니 주소를 문자로 하면 구글 seo에 더욱 최적화가 잘 된다는 정보가 있었다.

나는 다음은 유입이 없고 네이버는 유입이 있으나 언제 또 유입이 막힐지 모르는 불안한 곳이라 신뢰를 하지 않는다.
지금도 대부분은 구글에서 유입이 된다.

하지만 더 많은 구글 유입이 된다면 좋겠다 싶어서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변경을 해 보았다.
그런데 ... 갑자기 광고가 다 나오지 않았다.


어 이거 왜이러지?

그래서 다시 검색을 해보니 숫자로 했던걸 문자로 바꾸면 글이 통누락 될수도 있다는 글이 있었다. 불안한데 ..
뭔가 불안했지만 , 딜레이라는게 있으니까 기다려 보았다. 한시간 정도 지나니까 서서히 광고가 뜨기 시작했다.
휴.. 안도의 한숨을 쉬고는, 이것저것 또 세팅을 해보았다.

다 하고 보니 ,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하면 숫자대신 포스팅 제목이 붙나보다.
어. 이거 어쩌지 나는 포스팅 제목이 무지하게 긴데 ..

다시 제목을 다 바꿔야하나..
그냥 기존의 것들은 그냥 놔두고 앞으로는 제목을 좀 간결하게 쓰기로 했다.

숫자 주소일때 보다 문자로 했을때 유입이 더 많이 늘면 좋겠다.



 

⭐️포스트 주소 다시 숫자로 변경 이유

1. 일단 가장 큰 문제는 주소를 바꾼지 사흘정도 지났는데도 광고가 안나오는 글이 그대로 광고 없이 방치된다 .
수익에 큰 악영향을 미친다.

2. 나는 제목을 길게 짓는 성향이 있고 , 뒤에 영어제목 까지 같이 쓰기도 하는데 , 문자 주소는 제목이 주소로 나오기 때문에 너무 길어지고 , 한글은 한글로 보이는게 아니라 숫자와 특수 문자로 나타나서 지저분해 진다 .

3. 가끔씩 글을 수정하고 내용을 패치 하고서 제목도 수정하게 되는데 , 그럴때마다 주소까지 변경된다. 그러면 광고가 또 사라지고 다시 광고가 나오기 까지 시간이 또 걸린다.

4. 숫자 주소일때도 구글 유입이 가장 많았으며 , 문자로 바꿔준 후에도 구글 유입수에 그다지 드라마틱한 변화가 없었다. 체감상 별 차이 없는것 같다.

5. 문자 주소로 바꾸고 나서 , 제목이 길어서 주소가 너무 길다 싶으면 , 뒤에 붙는 url을 짧게 키워드 정도로 수정해 줄 수 있는데 , 이것까지 하면 손이 너무 많이 간다.

⭐️
나의 의견 : 구글에서 문자 주소를 추천하고는 있는데 , 구글의 색인과는 차이가 있겠지만 , 요즘은 어차피 제목의 키워드 로만 검색이 되는것도 아니고 , 본문 글의 키워드도 검색이 되기 때문에 문자 주소나 숫자 주소나 그다지 큰 상관은 없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다. 요점은 어차피 본문의 키워드도 검색이 되기 때문.

문자 주소로 바꾸고서도 구글 유입수가 증가하는 드라마틱한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기간이 짧아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


⭐️결론은
블로그를 시작할때 선택한 그대로 가는 걸 추천한다.
문자 주소로 시작했으면 계속 문자로 , 숫자 주소로 했으면 숫자로 . 중간에 바꾸는건 부작용이 따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