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 수정 -본문 제목 글자수 늘리기, 메인 홈 화면 제목 굵게 수정, 관련글 제목 글자수 늘리기, 관련글 제목 굵게 수정

유령고양이 2021. 10. 4.

티스토리를 시작하면 스킨을 선택하야 한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무료스킨은 제대로 된게 없다.
그나마 사용할만한건 두세개 정도인데 그것도 오류가 많아서 수정해서 써야한다.

사실 카카오에서 진짜 티스토리에 관심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
무료제공 스킨이 정말 엉망이다. 이 스킨들을 내 놓을때는 거창하게 공지를 하는데 막상 보면 다 엉망징창 스킨들이다.

그래도 제일 인기 있는건 북클럽 스킨이다.
능력자 분들이 따로 개발에서 제공하는거 외에는 아마 북클럽을 가장 선호하는것 같다.

북클럽 스킨도 수정해야 할 부분들이 많지만, 북클럽 스킨은 인기가 많고 사용자들이 많기 때문에 능력자분들이 이미 많은 수정방법을 포스팅 해놓았다. 찾아보면 주르르르 나온다.
나도 수정을 하다가 검색해도 안나오는 부분을 몇가지 해봤는데 혹시나 수정을 전혀 하지 못하는 분들중에 제목 글자수 늘리는 법이나 굵게 나오게 하길 원하는 분이 있을지도 몰라서 올려본다.

# 북클럽 스킨 본문 제목 글자수 늘리기
북클럽 스킨은 제목 글자수가 길면 다 나오지 않고 생략된다. 뭐 다 안나와도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제목은 중요하니까 어느 정도는 보여주면 좋겠지 .
제목 글자수 늘리는건 간단하다.


*스킨편집 -> html -> CSS
CSS에서 줄번호를 찾아 사진과 같이 고치면 된다.
나는 제목을 엄청 길게 쓰는 편이라 4로 했다. 제목이 4줄까지 나온다. 4로 하면 웬만한 제목은 잘리지 않고 다 나온다.


#메인 홈 화면 글 제목 굵게 나오게 하기
메인 화면에 여러 포스팅의 썸네일과 제목을 보여주는데, 제목의 글씨체를 굵게 변경 시키는 방법이다.
글 제목이 굵어야 눈에 잘 띄기 때문에 굵게 하는게 좋다.


이것도 똑같이 CSS에 들어가서 줄번호 찾아서 사진과 같이 바꾸면 된다.
맨 아래 font-weight : bold 를 넣어주면 제목 글씨체가 굵어진다.

# 본문 밑에 '관련글 ' 제목 글자수 늘리고 굵게 바꾸기
본문 아래에 관련글 목록이 썸네일과 함께 뜨는데 제목이 다 나오지 않고 잘려서 나온다.
그리고 글씨체 굵기가 얇아서 가독성도 떨어진다. 글자수를 늘리고 , 글씨도 굵게 바꿔주는 방법이다.


CSS 에서 사진과 같이 줄번호를 찾아 변경해준다.
*nowrap --> normal 로 바꾸면 글자수가 잘리지 않고 다 나온다.
*제일 아래에 font-weight : bold 를 추가하면 글씨가 굵어져 가독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한결 더 깔끔한 느낌이 든다.


#메인 홈 리스트타입 '뉴북' 썸네일 정사각형으로 변경하기

HTML 에 들어가서  392 번을 찾는다 .
각자 번호가 다를 수 있으니 대충 392 근처에서 찾으면 된다 .

C230x300을  C150x150으로 변경해주면 뉴북 리스트타입이 정사각형으로 바뀐다 .

북클럽 스킨의 대표적인 수정은 이정도 이다.
약 다른 스킨에서도 이런 문제로 수정을 하고 싶으면 , 거의 비슷하니까 찾아서 수정 해보면 대충 맞다 .

유료스킨이 아니고 무료 스킨을 쓴다면 어느 정도 기본적인건 수정할 줄 알면 블로그 생활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 돈 있으면 그냥 유료 쓰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