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애드센스 단가 높아지는 개수와 배치

유령고양이 2021. 9. 26.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으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자동광고와 수동광고를 배치하면서, 이렇게 했더니 단가가 높아지는 느낌이라 써 봅니다. 혹시 단가가 너무 안나와서 고민인 분들은 한번 시험삼아 해보시길 바랍니다.
미리 언급했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이고 , 그 결과로 느낀 점을 쓰는것이라서 확실하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1. 애드센스 광고 배치
위치 지정은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설정 --> 애드센스 관리 , 여기에서 상단,하단, 사이드바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스킨편집 html에 수동으로 본문 하단에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중간광고는 자동에 맏깁니다.

2. 자동광고 개수 조정
자동광고 개수는 50% 이하로 조정합니다. 게이지를 반보다 약간 아래로 합니다.
다른 분들의 블로그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 제 블로그는 50% 이상으로 게이지를 올려놓으면 수동으로 넣은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50% 이하로 게이지를 낮춰서 조절 합니다. 약 45% 정도로 해주면됩니다.


3. 자동광고 - 모바일 전면광고 해제(선택사항)
음.. 이건 뭐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데요.
저는 전면광고의 클릭율이 거의 없었구요 , 개인적으로 다른 분의 블로그에 들어갔을때 전면광고가 뜨면 불쾌감이 확올라오더라구요.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도 똑같은 마음이겠죠. 그래서 전면광고는 뺐습니다.
만약 블로그에 광고가 거의 없다면 전면광고 켜두어도 괜찮겠지만, 이미 광고가 많은데다가 전면광고까지 뜬다면 굉장한 거부감이 들어 다시는 방문하지 않는건 당연합니다. 전문 블로그라면 한번 왔던 방문자가 다시는 오지 않겠죠.
앵커광고도 살짝 거부감이 있을 수 있지만 , 크기가 작고 화면을 다 덮지는 않으니까요. 그리고 이건 방문자들이 글을 읽거나 정보를 얻으면서 감수해야할 작은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도 들어가자마자 광고부터 뜨니까요.
그리고 이 앵커광고는 작지만 단가가 굉장히 높습니다.
제일 상단에 나오기도 하고 계속 따라다니면서 노출이 되기 때문에 클릭이 되지 않더라도 cpm 수익이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다른광고 다빼도 앵커는 놔두는 이유입니다.

 


중간광고를 넣지 않는 이유는 ( 글의 길이에 따라서 한 두개 넣어도 상관은 없음) , 중간 광고를 빼면 , 모바일에서 광고수가 상단, 하단 ,일치하는 콘텐츠 이렇게 3개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거기다 앵커광고까지 하면 4개 입니다.
게다가 자동광고 개수도 45%로 절반 이하 수치라서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본문 사이에 덕지덕지 나오지 않을 뿐이지 나올 때는 딱 딱 나오더군요. )
본문에 자동광고가 가끔 뜨기도 하는거 빼고는 4개가 전부입니다.

다들 아실지 모르겠는데 블로그에 광고가 많으면 검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검색지수가 떨어지고 방문자 수도 줄어듭니다.
광고가 많던 블로그에 광고를 확 줄이면 방문자 수가 조금씩 늘어나는걸 볼 수 있습니다.


4개는 딱 적정 광고수라고 생각합니다. 상단 두개 , 하단 두개로 딱 적절한 위치와 개수입니다.
앵커광고와 , 제목바로 아래, 본문이 끝나는 지점은 클릭률이 가장 높은 위치입니다.

본문 중간 광고는 클릭률이 높지 않고 , 글을 읽는 흐름을 깨버리고 거부감만 높여 이탈률만 높일 뿐입니다.

전체 광고가 적으니 클릭률은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릭률 은 광고개수로 높이는게 아니라 포스팅 개수로 올리는 겁니다.

이렇게 광고수가 적으면 단가가 높아집니다. 이탈률이 줄어들고 체류시간이 늘어나서 단가를 한몫 더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최고 상단의 앵커광고의 단가가 높아집니다.
앵커광고의 클릭율은 대부분 전체 수익의 20%정도로 나오고 있고 , 다른 분들도 앵커광고에서 수익이 20% 정도 나온다는 분들이 많더군요.
어느 날은 전 수익이 다 앵커광고에서 나올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필수로 넣어주는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는 일반적으로 클릭률이 높지만 단가가 낮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다른 광고가 너무 많은데다가 ,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 특징상 맨 하단에 달 수 밖에 없기에 , 맨 하단은 광고 단가가 제일 낮은 위치 입니다. 하지만 광고 개수가 적으면 일치하는 콘텐츠도 단가가 어느 정도 올라갑니다.

다시 말하지만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클릭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단가가 조금만 높아져도 전체 수익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할 정도 입니다.

광고 개수가 적어지면 일치하는 콘텐츠의 효율은 그만큼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 오는 것이죠.

이렇게 배치를 하고 만약 본문 중간에 광고를 넣고 싶다면 중상단 정도 위치에 한개 정도 수동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안넣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나서 해야할건 바로 포스팅 입니다. 글을 계속 꾸준히 써서 글의 개수를 늘려야 합니다.
글의 품질은 자신의 역량입니다. 잘 쓰고싶으면 자신이 가장 잘할수 있고 가장 잘 알고 있는 콘텐츠를 찾아 후벼파는게가장 빠른 길입니다.
잘 모르는데 돈이 된다는 이유로 글을 쓰려고 한다면 , 좋은글이 나올 수도 없고 재미도 없어서 금방 지쳐나가떨어집니다.
자신이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주제로 블로그를 만들면 될것 같습니다. 잡블로그도 좋지만 한가지 주제로 전문적인 블로그를 할수 있다면 전문 블로그를 하는게 더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가지 주제로 블로그를 하니 방문자가 블로그 내에서 이글 저글 많이 찾아보더군요. 그것은 체류시간이 높다는 것이고 체류시간이 높아지면 단가가 높아집니다. ( 단, 한가지 주제 블로그는 콘텐츠 고갈이 되지 않는 주제가 좋겠죠.)

그럼 다들 애드센스로 미국돈 많이 뜯어와서 국위선양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