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sseum

국어사전의 내용을 블로그에 쓰면 저작권 침해일까?

유령고양이 2021. 12. 17.

국어 공부에 관한 포스팅일 할때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본다. 예전에는 그냥 아무 생각없이 사전의 내용을 인용을 해서 글을 썼는데 , 국어사전도 창작물이니 혹시 저작권에 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다가 결국 답을 찾게 되었다.

사전은 네이버사전에서 검색을 많이하는데 , 네이버 국어사전에 여러 사전이 등록되어 있지만 , 나는 거의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사전을 많이 본다.
그래서 국립국어원 측의 저작권이 어떻게 되어있나 찾아봤다.
즉 , 써도 되는데 ' 출처를 꼭 남겨라' 라는 말이다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경우 출처를 남기면 인용을 해도 된다

그냥 출처를 남기면 다 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렇지가 않다.
주인은 허락을 하지 않았는데 출처를 남겼다고해서 맘대로 가져가도 되는게 아니란거다.
"원작자가 출처를 남기면 써도 됩니다" 라는 허가가 있어야 한다.

다른 사전들은 모르겠으나 , 내가 제일 많이보는 국립국어원의 측에서는 표준국어대사전을 인용하는것은 상업적 용도까지 자유롭다고 나와있다. 그렇지만 반드시 출처를 남겨야 한다.
즉,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달고 수익을 내는것은 상업적 활동이나 다름 없다고 생각된다. 출처만 남긴다면 상업적 용도까지 인용을 자유롭게 할수 있다고 되어있으니 , 광고를 달고 수익을 내는 블로그에 인용을 해도 된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이 이렇다면 , 다른 사전들도 비슷할 가능성이 크지만 확실히 알아보고 인용을 해야한다.
일단 국립국어원은 출처를 남기면 상업적 용도까지 허용이 된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인용 저작권에 대해 나와있다. 확인 해보고 국어공부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참고 하시길 바란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저작권 정책 본 누리집에서 별도로 명시되지 않은 모든 자료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배포되며 이용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

stdict.korean.go.kr

⭐️출처를 남기지 않는 블로그들

국어공부를 콘텐츠로 하는 블로그를 많이 봤는데 , 사전을 인용하고도 출처를 남기는 곳은 거의 보지 못했다. 아주 아주 오래전부터 이런것에 저작권 제제를 하지 않는걸 보면 알면서도 묵인 하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니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고 하는게 낫다고 할수 있겠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내 글을 도용당할때가 있다. 그 도둑질당한 기분을 느껴본다면 , 저작권 침해를 당하는 기분이 어떤 것인지 알게된다.
그래서 뭐든 저작권 침해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다. 혹시나 내가 남의것을 훔치고 있는건 아닌지..

혹시 학습이나 공부 블로그(영어, 국어 , 외국어 .. 등등)를 하고 있다면 , 사전이나 교재를 사용할텐데 , 저작권에 대해 잘 알아보고 하길 바란다.
잘못했다간 고소를 당하고 엄청난 합의금을 물게 될지도 모른다.
영어사전의 경우 단어의 뜻을 인용하는 것은 어떤지 확실히 모르겠지만 , 예문을 인용하는것은 저작권 침해에 해당한다고 한다.


결론은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은 인용이 가능한데 , 반드시 출처를 남겨야 한다는 것

 

영어 사전 예문도 저작권 있다

영어 공부도 하면서 블로그도 하면 좋겠다고 생각 해서 영어 공부 블로그를 하나 했는데 며칠전 글을 다 지웠다. 왜냐하면 , 저작권 때문이다. 내가 저작권에 걸려 경고를 받거나 한건 아니다.

haru050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