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전면광고 잘 뜨게 하는 '내부 링크 현재 창 열리기' 없앤 이유

유령고양이 2023. 10. 19.

애드센스에는 전면광고라는 게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화면 전체를 가리는 광고가 팝업 됩니다. 예전엔 거부감을 준다는 이유로 안 쓰는 분들도 있었는데 , 요즘은 거의 다 사용을 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수익성이 높다고 합니다. 전면광고는 현재 창이 열릴 때 잘 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들 현재 창 열리기로 설정을 해놓는데요. 저도 현재창 열리기로 해놨다가 이번에 현재창 열리기 설정을 없앴습니다.

 

원래 티스토리는 포스팅 페이지 내부의 링크에서는 현재창 열리기가 아니라 새창이 뜨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글이 있는 페이지 안에서는 링크를 눌러도 전면광고가 뜨지 않습니다. 전면광고가 잘 뜨게 하기 위해서는 현 재창이 열리게 약간의 코드 조정이 필요 합니다. 이것은 정책위반도 아니라서 해도 상관없습니다. 전면광고 수익을 더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 또한 단점도 있는데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 전면광고는 페이지를 나갈때 뜬다고 했잖아요. 현재창이 열린다는 건 기존의 창을 나간다는 거거든요. 이렇게 되면 페이지 이탈이 되는 거예요. 이탈률이 높아지는 거죠.  페이지 이탈률이 높아지면 그 페이지는 지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블로그 전체의 지수를 떨어 뜨리는 지는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 검색은 페이지 별로 검색이 되는 것이므로 그 페이지의 지수에는 영향을 끼칠게 분명하거든요. 페이지 체류시간과 이탈률은  검색순위에 영향을 주므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탈이 많이 일어나는 건 좋지 않은 거죠. 

 

내부링크를 열어서 새창이 떠도 어차피 상단에 광고가 있기때문에 광고를 보는 건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괜히 전면광고의 불쾌감으로 블로그를 나가버리면 이동한 페이지의 상단 광고에서 수익이 날 수 있는 기회를 날릴 수 있는 거죠. 
그래서 현재창 열리기를 없애고 다시 기존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수익에는 그렇게 차이가 없어요. 전면광고 수익이 좋다는 사람이 많은데 , 저는 전면광고에서 그렇게 수익이 높지 않아요. 단가도 별로고요.  오히려 앵커광고가 높지 전면광고는 미미해요.  

 

지금은 예전처럼 글을 추천해주는 기능도 없어서 , 글이 쌓일수록 이 내부링크도 많이 늘어날텐데요. 현재창 열리기로 해놓으면 그만큼 이탈률도 늘어나는게 되잖아요. 그러면 블로그 전체 수익에도 좋지 않을거라 생각해서 내부링크 현재창 열리기 설정을 기존의 새창열리기로 돌려놨습니다. 
저처럼 전면광고에서 재미를 보지 못한 분들이라면 현재창 열리기를 빼는것도 괜찮다고 봐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