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일본 블로그 플랫폼 hatena blog , 한국에는 이런 블로그 언제 나오나요?

유령고양이 2023. 10. 19.

해외에는 어떤 블로그 플랫폼이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워드프레스가 있지만 그것 말고도 , 가까운 일본에는 어떤 블로그가 있나 궁금했어요. 일본에는 hatena라는 블로그가 플랫폼이 있더군요. 워드프레스와 비슷하지만 조금 달랐어요.

 

일본의 hatena blog 메인

hatena 블로그를 보면서 한국에는 왜 이런 블로그 플랫폼이 없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가입은 일단 했는데요. 가입이 굉장히 쉬웠어요. 구글 아이디만 있으면 쉽게 가입이 됩니다. 가입만 해놔서 에디터 같은건 어떤지 모르겠고 한글 작성이 되는지도 모르겠지만요.  전체적인 특징만 대충 말해 볼게요. 


굉장히 깔끔하고 직관적이에요.  한국은 네이버 블로그가 깔끔하고 쉽다고 하잖아요.  그런데 그것보다 더 깔끔해요. 왜냐하면 네이버는 포털에서 하는 블로그 플랫폼이라 자사 광고도 붙어있고 홍보 배너 같은 것도 자잘한 게 많이 붙어있잖아요. 
 

그런데 hatena 블로그는 그런게 자잘한 광고 같은 게 거의 없어요. 왜 그럴까요? 네 그렇습니다. 유료입니다. 유료 서비스예요. 

hatena blog 요금 괜찮네요


근데 이게 워드프레스와는 조금 달라요.  도메인도 물론 따로 넣을 수 있지만 넣지 않아도 돼요.  서버를 자체 제공해주는데요.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있어요.  네이버 블로그 같은 건데 서버 비용을 내야 하는 거죠. 그 대신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어요. 

유료버전은 사진의 업로드 용량이 높고 도메인 적용도 가능하고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유료버전은 1년에 8만원 정도 드는 거 같습니다. 사진을 많이 쓰지 않는다면 무료버전도 충분해 보였습니다.  제대로 한다면 유료가 낫겠죠. 애드센스 수익으로 비용을 충당하고도 남는 정도라면 괜찮은 가격이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1년에 5만 원 정도면 좋겠지만요.

 

티스토리와 비교를 하자면 , 티스토리는 현재 자체 애드센스 광고가 상하단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달리잖아요.이것이 예전 수익을 반정도 줄어들게 만들었는데요.  엄청 많이 가져가는거죠.  블로그 주인의 수익이 많을 수록 많이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완전 착취죠. 자체광고가 하단에 한개만 고정으로 달린다고 해도  hatena 블로그의 한 달 요금 보다 훨씬 많이 가져가는 걸 거에요.  요금으로 치면 너무 너무 너무 비싼겁니다.  마치 숙주가 크고 강해질 수록 더 많이 영양을 빨아먹는 기생충 처럼요. 

 

한글 작성이 되는지 모르겠지만 , 일본 블로그니까 일본어는 확실히 작성 가능하겠죠. 저는 일본어를 못합니다. 일본어 잘하시는 분들은 한번 해보세요. 일본은 인구도 많고 한국과 비슷한 성향도 많으니까요. 

 

한국에도 이런 블로그 플랫폼이 생기면 좋겠네요. 
1. 깔끔하고 직관적이고 쉽다. 
2. 애드센스는 물론이고 모든 CPC 광고를 적용 가능하다. 
3.무료버전과 더불어 ,  용량별로 합리적인 서버 비용을 받는다. (개인적으로  1년에 5만원이면 좋겠네요 ㅎㅎ ) 
4. 사후 서비스가 좋다. 

이것이 앞으로 지향해야할 궁극의 블로그 플랫폼이라고 생각해요. 한국에는 왜 이런 블로그 플랫폼 안나오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