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운동,건강 일기

무릎 관절 강화 운동 2가지

유령고양이 2022. 5. 7.

등산을 다녀왔더니 한쪽 무릎이 조금 아팠다. 원래는 안 아팠는데 갑자기 좀 많이 아프니까 걱정이 되었다.
다행히 좀 쉬고 나니까 통증은 없어졌다.

나는 아직 젊은데... 그리고 나는 아직 등산도 많이 해야 하고 , 트래킹도 많이 해야 하는데...
무릎이 아프면 할 수 없잖아.
걱정이 되었다.

그래서 무릎을 통증을 예방하는 운동이 무엇인가 알아보았다.
그것은 레그익스텐션 과 카프레이즈였다.

⭐️주의 할 점은
무릎 통증을 줄이겠다고 걷기운동 , 런지 , 스쿼트 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이다.  오히려 무릎을 더 망가뜨리게 되니 통증이 이미 있는 사람들은 무릎에 무리가 가는 움직임은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 .  

# 허벅지 앞쪽 근육(대퇴 사두근) - 레그익스텐션

허벅지 앞쪽 근육이 무릎까지 잡아주어서 무릎을 강하게 만든다고 한다.
다리 운동은 꾸준히 하고 있지만 , 레그익스텐션는 거의 하지 않고 있었다.
레그익스텐션의 중요성을 몰랐던 것이다.

레그익스텐션 기구는 헬스장을 가야 있고, 전용 머신을 구매하려면 엄청 비싸기 때문에 부담이 된다.
하지만 집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의자에 앉아서 두 발 사이에 덤벨을 넣고 덤벨을 들어 올리면 된다.
단, 꼭 주의할 점은 다리를 완전히 쭉 펴면 안 된다. 완전히 다 펴면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서 연골이 다 닳아버릴 수 있다. 무릎이 약간 구부러진 상태까지만 올리고 내려준다.

#종아리 운동 - 카프레이즈

종아리 근육은 발목과 무릎관절의 안정화를 담당한다.
종아리 근육이 강해야 하체가 몸을 잘 지탱할 수 있다.

종아리 근육은 발목과 무릎관절의 안정적으로 잡아주어 사람이 잘 서있도록 몸을 지탱해준다. 즉 종아리 근육이 약하면 잘 넘어지게 된다. 노인들의 낙상 사고는 종아리가 약해서 일어나는 게 대부분이라고 한다.
카프 레이즈는 뒤꿈치를 들어 올리는 운동이다.

그동안 카프레이즈도 잘 안 했는데 , 이제는 자주 해야겠다.

내가 하는 카프레이즈 3가지 방법
1. 한 발로 서서 뒤꿈치를 들어 올리는 한발 카프 레이즈.
2. 뒤꿈치를 들고 걷기.
3. 의자에 앉아서 덤벨을 허벅지에 올려놓고 뒤꿈치 들기.


다리 운동은 스쿼트나 런지만 많이 했는데 , 허벅지 앞쪽(대퇴 사두)와 종아리도 열심히 운동해서 무릎 통증을 예방해야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