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sseum

'카카오 뷰' 저작권 - 링크도 잘못 사용하면 법적 문제 발생

유령고양이 2022. 1. 12.

'카카오 뷰'가 런칭되고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카카오뷰를 하기전에 한가지 알아야 할것이 있다.

카카오뷰는 컨텐츠의 링크를 수집하여 발행한다. 링크를 게제하는거 자체는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지 않는다.
무단전제, 무단복제를 할 경우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고 , 링크를 통해 타인의 창작물이 있는 사이트를 새창으로 팝업되게 하는것은 저작권 침해가 아니다. 그렇다면 어떤것이 문제가 될까? 바로 그 링크사용을 오남용 해서 원작자에게 피해를 줬을때 문제가 발생한다.

직접링크 오남용과 저작권 침해



⭐️어그로성 제목이나 사칭으로 언론사, 블로거, 유튜버에게 피해를 줄 경우 법적 문제 발생


타인의 창작물의 링크를 카카오뷰에 발행할때 허위 제목이나 현혹성 제목, 자신의 창작물인것 처럼 발행을 한다면 ? 순식간에 트래픽이 터졌다가 다시 순식간에 무효트래픽이 되어버린다. 이런 방식으로 언론사나 블로그 유튜브 등등에게 명예회손이나 금전적 손해 등등의 피해를 줄경우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카카오뷰는 수익창출을 할수 있다. 조회수를 높여야 수익이 높기때문에 어그로성 제목을 쓰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 돈을 많이 벌기위해 보드에 어그로성 제목을 쓰거나 자신의 창작물인것 처럼 설명을 쓴다. 이렇게 되면 어그로에 현혹되어 접속한 사람들 때문에 그 링크의 블로그나 유튜브는 갑자기 트래픽이 터진다.

어그로성 제목에 속아서 들어온 사람들은, 와보니 관심없는 콘텐츠인것을 확인하고 글을 보지도 않고 그냥 이탈해 버린다 . 이탈률 증가는 체류시간 감소로 이어진다 .

블로그나 유튜브는 체류시간이 굉장히 중요하다.
체류시간 감소가 지속되면 저품질에 걸리기 때문이다. 저품질에 걸리면 검색노출이 되지 않고 , 한번 저품질에 걸리면 빠져나오기가 쉽지 않다.

예전에는 유튜버들이 어그로 썸네일과 제목을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은 사용하지 않는 추세다. 시청자들의 이탈률이 높아져서 체류시간 감소로 저품질에 걸리기 때문이다. 저품질에 걸리면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영상에 뜨지 않고 아무리 영상을 올려도 검색에 나오지도 않는다 . 추천이 된다고 해도 어그로성 제목은 시청자들도 차단을 눌러버리곤 한다.

그래서 제목을 정할때는 전달하려는 것을 정확하게 쓰는게 좋다. 제목을 보고 그 정보를 찾으려는 사람이 들어왔을때 이탈하지 않고 콘텐츠를 끝까지 집중해서 보게된다. 그런데 카카오뷰는 타인의 콘텐츠를 링크만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지도 않고 , 자신의 콘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체류시간과 저품질에 대해 전혀 생각을 하지 않는다. 게다가 그것으로 돈을 벌수 있으니 아무 생각없이 어그로와 사칭을 한다. 이런식으로 카카오뷰를 하는 사람은 수익을 얻겠지만 , 그 링크의 유튜버, 블로거들은 막대한 피해를 보게된다. 무효트래픽 공격을 당한것과 같다고 보면된다.

⭐️단순링크와 직접링크

링크에는 단순링크와 직접링크가 있다.
*단순링크(simple link) - 대표 홈페이지 링크
*직접링크(deep link) - 세부 페이지 링크


링크를 클릭하여 네이버 메인 홈페이지로 들어갔다면 단순링크(simple link)고 , 링크를 클릭하여 네이버의 어떤 특정 뉴스기사로 들어갔다면 직접링크(deep link) 이다.


카카오뷰 보드에 올리는 링크는 직접링크다 . 직접링크를 어그로성 제목 , 허위제목,사칭 등으로무효트래픽이 터지게 하면 안된다. 수익을 목적으로 직접링크를 오남용 했다면 ,그래서 사이트 소유자에게 명예회손이나 손해나 피해를 주었다면 법적인 문제까지 갈수 있다 .


⭐️결론은

링크 자체를 쓰는것은 저작권침해에 해당하지 않는다. 하지만 링크를 오남용 하여 사이트 소유자인 언론사나 블로거 유튜버에게 손해 , 피해가 발생 했다면 법적 문제까지 갈 수도 있다.

타인이 시간과 노동력을 투자해 만들어 놓은 창작물에 손해를 발생시켰으므로 금전적 정신적 손해 배상을 해야될 상황이 올 수 있으니 주의 해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