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sseum

메타버스(metaverse)-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이 현실이 된다

유령고양이 2022. 1. 17.

이제 sns의 시대는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 사진과 글로만 하던 sns는 영상으로 바뀌었고 이제 그것은 메타버스 시대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스크린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그 안으로 직접 들어가서 또 다른 나로 살아가는 가상현실 공간이 실현됩니다. 즉 ,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이 곧 현실이 되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영화 레디플레이어 원 곧 현실된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공간 메타버스(Metaverse)

시간과 공간을 동시에 초월할 수 있는 3차원 가상세계 공간.
메타버스는 'Meta(초월) + Verse(Universe(우주))' 의 합성어 입니다.
가상현실과 진짜현실은 완전히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요즘 시대에는 , 우리는 현실세계에 살고 있지만 항상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고 있고 정신은 디지털 세상안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지금 말하려는 메타버스 세상은 진짜 현실과 가상 세상이 차이가 없는 세상입니다.
가상세계는 현실과는 다른 디지털 공간을 구현하고 , 그 공간 속에서 또 다른 나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의 세상은 진짜 세상과는 연관이 없는 완전히 다른 세상입니다.
현실의 지구에 내가 있다면 , 메타버스는 또 다른 가상의 행성에서 또 다른 나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메타버스에서도 인간관계, 경제활동도 할 수 있고 , 직장생활 , 여가생활 까지 할 수 있죠.
최첨단 VR기기와 , 촉감이나 진동 , 미세한 감각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햅틱 수트를 착용하면 현실과 메타버스의 가상세계가 구분이 안될 정도가 되는 것입니다.
이 메타버스를 가장 잘 표현한 영화가 바로 스티븐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 입니다.

⭐️현재 서비스 중인 메타버스

1. 로블록스(roblox)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메타버스 입니다.
온라인 세상에서 레고블럭을 쌓듯이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고 친구를 만나 놀기도 하는 곳입니다 .
NFT 코인을 기반으로 경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2. 제페토(zepeto)

피노키오를 만든 제페토 할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2억명이 넘는 유저가 이용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네이버에서 개발해서 운영하고 있고 자체 코인이 있습니다.
제페토 안에는 실제로 구찌, 루이비통, 샤넬 등의 명품브랜드가 입점해 있고 상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몇천원 정도로 현실보다는 쌉니다.
K-pop 아티스트들이 제페토 안에서 공연을 하기도 하는데요. 요즘 K-pop 가수들이 아바타까지 만들어 데뷔시키는 이유가 바로 이 메타버스에 대비한 것입니다. 대표적인 걸그룹이 '에스파'가 있죠.
이렇게 엔터테인먼트 산업까지 메타버스에 진입을 하고 있습니다.

3. 게더타운

아바타가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게만 말소리가 들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멀리있는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습니다 .
현실 세계에서 친구와 카페에 갔을때 , 카페안에 수많은 사람이 있지만 옆의 친구에게만 내 목소리가 들리듯이 , 게더타운에서 이러한 기능을 현실과 비슷하게 구현해 놓았습니다.

4.이프랜드 (ifland)

현재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메타버스가 이프랜드(ifland) 입니다.
세미나에 특화되어 있는데 , ppt나 동영상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학교 신입생 환영회나 기업의 오리엔테이션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5. 메타버스 부동산

ㄱ.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ㄴ. 어스 2(Earth 2)

어스2는 지구의 땅을 가상공간에 그대로 본떠서 만들었습니다 . 원하는 지역의 가상의 땅을 현실의 코인을 가지고 메타버스 안의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이미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고 , 이러한 움직임은 많은 사람들이 벌써 메타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상용화 되기 까지는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겠지만 ,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곧 다가올 메타버스에 대비하여 어스2 부동산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돈을 번다.

로블록스나 제페토에서는 이미 그 안에서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면서 돈을 벌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현실세계의 직업보다도 더 많은 돈을 벌기도 합니다.
메타버스에서 돈을 많이벌면 현실에서도 부자가 됩니다. 메타버스에서 벌어들인 사이버 머니는 현실의 돈으로 환전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메타버스 안에서 회사를 차릴수도 있고 상업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생기면서 ,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생겨나 돈을 벌고 있는데요.
메타버스에서는 더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영화감독이 될 수도 있고 , 헤어디자이너, 의상디자이너 , 화가 , 게임프로그래머 등등 더 다양한 크리에이터가 생겨나고 그것을 통해 많은 돈을 벌어들일 것입니다.
수익이 많은 유튜버가 개인 스튜디오를 차리고 상업활동을 하고 있듯이 , 메타버스도 크리에이터 회사들이 많이 생겨나게 될것입니다.

⭐️메타(META) - 구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기업명까지 메타(META)로 바꾸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모든걸 쏟고 있다는 것이지요.

*메타(meta)에서 개발중인 서비스

ㄱ. VR안경 - 메타는 VR기기 회사인 오큘러스(oculus)를 인수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비한 최첨단 VR고글까지 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ㄴ. 근육 감지 팔찌 - 손목에 착용하면 현실 세계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가상현실에 반영합니다.
ㄷ. 각종 콘텐츠 스토어 - 애플의 앱스토어 처럼 , 메타버스 서비스를 판매하는 '오큘러스 퀘스트 스토어' 입니다.

ㄹ.호라이즌(Horizon) -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서 가상 세계를 탐엄하는 서비스 입니다. 오큘러스 VR 기기를 이용해서 서비스 될것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베타서비스이고 정식출시는 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메타버스는 앞으로 우리가 맞이해야할 새로운 세상 입니다.
메타버스를 가장 잘 이해하기 좋은 것이 바로 영화 ' 레디 플레이어 원'을 보는 것입니다.
2018년 개봉한 영화인데요. 안보신 분들은 꼭 한번 보세요. 너무 재미있기도 하고 ,영화에서 나오는것처럼 정밀한 메타버스 세상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높아집니다.
저는 아직 제대로 된 메타버스는 나오지 않았다고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메타(구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플랫폼호라이즌(Horizon)이 기대가 됩니다.
정식 출시가 되고 오큘러스 VR과 근육감지 팔찌를 구매하는 날이 곧 오겠죠.
그때 우리 가상공간에서 만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