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sseum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양치질부터 해야 하는 이유

유령고양이 2022. 9. 5.

어느 날 티브이에서 김우빈 배우에게 이런 질문을 하는 장면이 나왔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제일 먼저 무엇을 하세요?"

무엇을 할까 궁금했는데 , 양치질부터 한다고 했다.
김우빈 씨도 원래 안 그랬는데 양치질부터 하는 게 좋다고 들어서 양치질부터 한다고 했다.


나는 아침밥을 먹고 양치질을 했었다. 어차피 양치질해도 아침밥 먹으면 또 해야 하니까. 그런데 아침에 잠에서 깨면 뭘 안먹어도 양치질을 꼭 해야 한다고 한다. 치과에 스케일링을 받으러 갔다가 의사 선생님에게 물어봤더니 의사 선생님이 그러더라. 아침에 깨면 바로 양치질부터 해야 한다고.

왜냐하면 밤새 입속에서 세균들이 증식을 해서, 입속에 세균이 제일 많을 때가 바로 아침이라고.
그래서 그대로 밥을 먹으면 세균을 다 먹게 되어 몸에 엄청 안 좋다고 한다.

그 말을 듣고 나는.. 헉 그럼 그동안 내가 세균을 다 먹은 거구나.. 그 몸에 안 좋은 것을 다 먹었다니.

그래서 나도 요즘엔 아침에 잠에서 깨자마자 양치질부터 한다.

양치하기가 귀찮다면 밥먹기전에 소금물 가글이라도 해야한다. 굵은 천일염을 진하게 타서 소금물을 만든후 가글을 하는 것이다. 소금은 세균을 죽이기도 하고 입안에 침을 나오게 해서 구강 건조증도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요즘은 리스테린 같은 구강 세정제를 많이 쓰는데 이것은 하루에 한두번만 써야지 너무 많이 쓰면 입안이 건조해져서 오히려 세균 증식에 좋은 환경이 된다. 그래서 자주 가글을 하고 싶다면 소금물 가글이 좋다.

그리고 아침을 먹고 또 양치질을 한다. 아침에 양치질을 총 두 번을 하는 것이다. 사실 하루에 양치질을 세 번을 해야 한다고 하지만 , 그것은 아침밥, 점심밥, 저녁밥 이렇게 3끼만 먹었을 때 그런 것이고 , 사실 뭘 먹고 나면 바로 양치를 해야 한다. 그래야 치아 건강에 좋다.


요즘엔 워터픽 같은 구강세정기도 있고 그래서 , 커피나 음료 같은걸 먹었을 때 칫솔질보다는 워터픽으로 씻어내면 된다.
아침에 잠에서 깼을 때가 입안이 세균폭탄이라고 하니까 꼭 양치질부터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치실 사용하니 치석이 안생기네요

치실을 한 6개월 정도 사용했습니다. 보통 스케일링을 하고 나서 6개월 정도 되면 치석이 조금씩 생기거든요. 근데 치실을 사용하니까 치석이 안 보이네요. 치실을 사용하기 전에는 워터픽(구강

haru0501.tistory.com

 

치아 관리 루틴

작년에 치과 갔다가 이빨 몇 개를 치료했는데 60만 원이 나갔다. 와~ 이거 치아는 돈이 그냥 막 나가는구나. 이러다 돈 벌어서 병원 다 갖다 주겠어~. 그래서 그날로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해야겠다

haru0501.tistory.com



댓글